종일반, 돌봄반
목적
시각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증대하여 가정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는 데 있다.
운영방안
- 유치원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의 연계 및 보충교육으로 하며 운영일수 180일 이상으로 한다.
-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으로 청결과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힘쓴다.
- 가정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맞벌이 부모의 자녀 중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사교육비를 경감할 수 있도록 한다.
- 희망 대상자는 담임교사가 제출한 신청서에 의해 학교장이 결정한다.
- 유치원 종일반 2학급, 초등 돌봄 교실 1학급으로 운영한다.
- 안전과 충분한 휴식으로 정서적 안정과 일상생활 기능 습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하교는 학부모에 의해 이루어진다.
세부활동계획
과 정 | 시 간 | 교 육 활 동 | 비 고 |
---|---|---|---|
유치원 방과후 과정 |
10:30~13:40 | 수업 보조 및 급식 보조 지원 |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통합 편성하여 실시 |
13:40~18:30 | 유치원 방과후과정·돌봄교실 프로그램에 따른 활동 | ||
돌봄 교실 |
10:30~방과 이전 | 수업 보조 및 급식 보조 지원 | 대상 학생들의 장애정도 및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개별 교육 실시 |
방과 후~18:30 | 방과 후 프로그램에 따른 활동 |
방학학교
목적
- 일반학생에 비하여 학원 및 과외학습의 기회가 적은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지식 기반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여 교육의 양극화 해소 및 학력 향상에 기여한다.
- 지역사회 일반학생과 시각장애학생 상호간의 이해를 통한 사회적 연대감으로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특수교육 참여 기회의 확대로 통합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 방학기간을 통하여 교과학습, 특기·적성 및 체험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소질 및 기초 학습력을 배양한다.
-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 태도를 형성하여 방학 후에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효율적인 보충학습 지도를 통하여 대학 진학 희망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대학 입학시험에 성공적으로 대비하게 한다.
운영방침
- 프로그램은 교과학습, 특기적성, 체험활동으로 선정하여 운영한다.
- 운영 프로그램은 학부모의 희망, 전년도 운영 결과, 설문조사 결과, 계절, 지도교사의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 각 프로그램에 일반학생의 자원봉사와 지역사회의 봉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 학습멘토링 및 특기·적성 운영에 따른 교실 지원과 관리 및 감독 교사를 배치하여 관리 한다.
- 실력향상을 위해 주기적인 상담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시각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전담 인력이 운영 가능한 범위에서 조정·결정하여 운영한다.
- 통학생은 방학기간 중 학교버스의 운행으로 통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운영절차 수정
절차 | 내용 | 시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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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
기본 계획 수립 | 방학학교 계획 | ′18.03 | 7월 |
외부 강사 위촉 | 강사 협조 요청 | ′18.06 | ′18.12 |
희망자 조사 | 학생·학부모 안내 및 희망자 파악 세부프로그램 확정 | ′18.06 | ′18.12 |
운영 안내 | 운영 계획 수립 및 안내 | ′18.06 | ′18.12 |
운영 및 평가 | 운영 및 평가 및 반성 | ′18.08 | ′19.01 |
세부 추진 계획
- 운영 기간
- 방학학교 (여름) : 2018.07.30(월) ~ 08.10(금) 10일(단, 토·일요일 제외)
- 방학학교 (겨울) : 2019.01.14(월) ~ 01.25(금) 10일(단, 토·일요일 제외 *유치원 3주 운영)
- 운영시간 : 09:10 ~ 15:30
- 장 소 : 광주세광학교
- 참여인원 : 약 50명 (유·초·중·고·전공과 학생)
- 프로그램 운영
- 일과 운영 시간표
시 간 | 활 동 내 용 |
---|---|
09:10 ~ 09:30 | 입실 및 학습준비 |
09:30 ~ 10:30 | 1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
10:30 ~ 10:50 | 휴식 |
10:50 ~ 11:50 | 2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
11:50 ~ 12:50 | 점심 |
12:50 ~ 13:50 | 3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
13:50 ~ 14:10 | 휴식 |
14:10 ~ 15:10 | 4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
15:10 ~ 15:30 | 하교 지도 및 버스 출발 |
프로그램 운영
- 방학학교 중 1주는 밴드부 음악 캠프를 실시한다.
- 학부모의 희망, 전년도 운영 결과, 설문조사 결과, 계절, 지도교사의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자원봉사, 멘토링 등을 활용하여 학습지원, 생활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유치원 과정은 겨울방학학교 3주를 운영한다.
기대효과
- 교육 양극화 해소, 저소득층 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가 경감될 것이다.
- 자원봉사자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능동적이며 개별화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여러 가지 학습활동 및 특기·적성 활동 지원을 통하여 소질을 계발하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방학기간을 이용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학교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특기적성
기본방향
-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소질, 적성 계발 및 취미, 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실정과 학교운영위원회의 결의에 의하여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한다.
-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양질의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공하여 학부모의 과외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토록 한다.
-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한 학생 축제문화의 활성화를 기한다.
- 개별 지원 희망자는 개별 지원한다.
노력중점
- 학생 개개인의 인성과 개성 및 소질과 창의성 신장을 돕는 인간교육과 미래의 무한 경쟁 시대에 대비하는 직업·진로의 인식 교육으로 인성교육을 정착한다.
- 희망 학생에 한하여 학급을 편성하여 교내에서 실시한다.
- 학생 중심의 다양한 취미, 특기 신장 및 보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 제공으로 자율적인 참여가 되도록 한다.
- 특기·적성 교육활동 과정 및 결과는 예술제를 통하여 공개한다.
추진내용
- 특기·적성 부서는 퓨전난타, 레크리에이션, 음악놀이, 레고블럭교실, 풍선아트, 관악, 통기타, 바리스타, 카이로프락틱, 도예, 독서논술, 생활과 윤리, 생활체육, 한소네, 일상생활, 피부미용으로 운영한다.
- 특기·적성 활동 프로그램은 자기 주도적, 수준별·개별화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 연간(월간)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교내 예술제를 통하여 교육활동 결과를 공유한다.
-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특기·적성 교육활동 평가 및 성과를 분석하여 차기 운영계획에 반영한다.
- 학기마다 기말 평가서를 작성하여 가정통신문을 발송한다.
기대효과
-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개발함으로써 특기·적성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 학교 교육의 신뢰성 회복과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다.
-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경감될 것이다.
- 학생 및 교사의 참여도가 증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