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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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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일반, 돌봄반

목적

시각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를 증대하여 가정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는 데 있다.

운영방안

유치원 교육과정과 개별화교육의 연계 및 보충교육으로 하며 운영일수 180일 이상으로 한다.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으로 청결과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힘쓴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맞벌이 부모의 자녀 중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사교육비를 경감할 수 있도록 한다.
희망 대상자는 담임교사가 제출한 신청서에 의해 학교장이 결정한다.
유치원 종일반 2학급, 초등 돌봄 교실 1학급으로 운영한다.
안전과 충분한 휴식으로 정서적 안정과 일상생활 기능 습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하교는 학부모에 의해 이루어진다.

세부활동계획

종일반,돌봄반 세부활동계획 표
과 정 시 간 교 육 활 동 비 고
유치원
방과후
과정
10:30~13:40 수업 보조 및 급식 보조 지원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도울 수 있도록 통합 편성하여 실시
13:40~18:30 유치원 방과후과정·돌봄교실 프로그램에 따른 활동
돌봄
교실
10:30~방과 이전 수업 보조 및 급식 보조 지원 대상 학생들의 장애정도 및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개별 교육 실시
방과 후~18:30 방과 후 프로그램에 따른 활동

방학학교

목적

일반학생에 비하여 학원 및 과외학습의 기회가 적은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지식 기반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여 교육의 양극화 해소 및 학력 향상에 기여한다.
지역사회 일반학생과 시각장애학생 상호간의 이해를 통한 사회적 연대감으로 시각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특수교육 참여 기회의 확대로 통합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방학기간을 통하여 교과학습, 특기·적성 및 체험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소질 및 기초 학습력을 배양한다.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 태도를 형성하여 방학 후에 학교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효율적인 보충학습 지도를 통하여 대학 진학 희망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대학 입학시험에 성공적으로 대비하게 한다.

운영방침

프로그램은 교과학습, 특기적성, 체험활동으로 선정하여 운영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학부모의 희망, 전년도 운영 결과, 설문조사 결과, 계절, 지도교사의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각 프로그램에 일반학생의 자원봉사와 지역사회의 봉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학습멘토링 및 특기·적성 운영에 따른 교실 지원과 관리 및 감독 교사를 배치하여 관리 한다.
실력향상을 위해 주기적인 상담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시각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전담 인력이 운영 가능한 범위에서 조정·결정하여 운영한다.
통학생은 방학기간 중 학교버스의 운행으로 통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운영절차 수정

방학학교 운영절차 표
절차 내용 시기
1학기 2학기
기본 계획 수립 방학학교 계획 ′18.03 7월
외부 강사 위촉 강사 협조 요청 ′18.06 ′18.12
희망자 조사 학생·학부모 안내 및 희망자 파악 세부프로그램 확정 ′18.06 ′18.12
운영 안내 운영 계획 수립 및 안내 ′18.06 ′18.12
운영 및 평가 운영 및 평가 및 반성 ′18.08 ′19.01

세부 추진 계획

운영 기간
방학학교 (여름) : 2018.07.30(월) ~ 08.10(금) 10일(단, 토·일요일 제외)
방학학교 (겨울) : 2019.01.14(월) ~ 01.25(금) 10일(단, 토·일요일 제외 *유치원 3주 운영)
운영시간 : 09:10 ~ 15:30
장 소 : 광주세광학교
참여인원 : 약 50명 (유·초·중·고·전공과 학생)
프로그램 운영
일과 운영 시간표
방학학교 일과 운영 시간표
시 간 활 동 내 용
09:10 ~ 09:30 입실 및 학습준비
09:30 ~ 10:30 1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10:30 ~ 10:50 휴식
10:50 ~ 11:50 2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11:50 ~ 12:50 점심
12:50 ~ 13:50 3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13:50 ~ 14:10 휴식
14:10 ~ 15:10 4교시 : 강좌별 프로그램 운영
15:10 ~ 15:30 하교 지도 및 버스 출발

프로그램 운영

방학학교 중 1주는 밴드부 음악 캠프를 실시한다.
학부모의 희망, 전년도 운영 결과, 설문조사 결과, 계절, 지도교사의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원봉사, 멘토링 등을 활용하여 학습지원, 생활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치원 과정은 겨울방학학교 3주를 운영한다.

기대효과

교육 양극화 해소, 저소득층 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가 경감될 것이다.
자원봉사자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능동적이며 개별화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학습활동 및 특기·적성 활동 지원을 통하여 소질을 계발하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방학기간을 이용한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학교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특기적성

기본방향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소질, 적성 계발 및 취미, 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실정과 학교운영위원회의 결의에 의하여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한다.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양질의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공하여 학부모의 과외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토록 한다.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한 학생 축제문화의 활성화를 기한다.
개별 지원 희망자는 개별 지원한다.

노력중점

학생 개개인의 인성과 개성 및 소질과 창의성 신장을 돕는 인간교육과 미래의 무한 경쟁 시대에 대비하는 직업·진로의 인식 교육으로 인성교육을 정착한다.
희망 학생에 한하여 학급을 편성하여 교내에서 실시한다.
학생 중심의 다양한 취미, 특기 신장 및 보충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 제공으로 자율적인 참여가 되도록 한다.
특기·적성 교육활동 과정 및 결과는 예술제를 통하여 공개한다.

추진내용

특기·적성 부서는 퓨전난타, 레크리에이션, 음악놀이, 레고블럭교실, 풍선아트, 관악, 통기타, 바리스타, 카이로프락틱, 도예, 독서논술, 생활과 윤리, 생활체육, 한소네, 일상생활, 피부미용으로 운영한다.
특기·적성 활동 프로그램은 자기 주도적, 수준별·개별화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연간(월간)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교내 예술제를 통하여 교육활동 결과를 공유한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특기·적성 교육활동 평가 및 성과를 분석하여 차기 운영계획에 반영한다.
학기마다 기말 평가서를 작성하여 가정통신문을 발송한다.

기대효과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개발함으로써 특기·적성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
학교 교육의 신뢰성 회복과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다.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이 경감될 것이다.
학생 및 교사의 참여도가 증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