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전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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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료재활 전공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거로 광주광역시의 교육 지표와 중점 시책 및 특수교육의 강조점을 반영하여 제시한다.
고등학교 과정에서 습득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직업교과는 이료실기실습, 침구, 이료 보건, 한방, 안마·마사지·지압 , 병리, 이료임상, 전기치료, 진단, 해부생리로 하며 교양 교과는 체육, 정보, 보행, 점자, 음악으로 한다.
학생의 개별적 능력을 고려하여 임상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습 교과를 체계적으로 편성한다.
시각장애인이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이료인으로서의 능력을 계발하여 시각장애인들의 자활․자립 능력 확보와 지위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편성한다.
이료교육과정을 통해 인체기능의 기본 원리를 익히고, 각종 질병의 특성 및 치료법에 대해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직업재활 전공과

시각중복장애학생의 일상생활과 자립능력 및 직업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한다.
직업교과는 생활공예, 기초수기기능, 포장·조립·운반으로 하며 교양교과는 보행, 점자, 일상생활, 체육, 진로와 직업으로 한다.
시각중복장애학생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시각적인 제한에서 올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공간, 자료 배치, 촉각자료 등 물리적 환경을 조성한다.
다양한 방법의 직업교육을 통하여 각자의 소질을 계발하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며 기술 및 기능지도와 더불어 직업의식 및 태도 함양에 역점을 둔다.
교과는 생활적응을 위한 교양교과와 직업훈련을 위한 직업교과로 편성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은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의한다.
취업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 사업체 현황 파악 및 사업체 연계 현장실습을 계획하여 실시하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및 조기취업 기간은 수업 일수로 인정한다. 취업을 고려한 사업체 현장실습은 반드시 교육과정에 반영하되 사업체 현장실습이 불가할 경우 교내시설을 활용한 체험실습으로 대체할 수 있다.
장애학생들의 직업적응을 위한 현장실습은 교내실습과 교외현장실습으로 나누어 실시하며, 교내실습은 직업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교외현장실습은 직업 교과와 관련하여 지역 사회적응 및 직장경험을 위한 사업체 연계훈련으로 실시한다.
학생들의 원활한 현장실습이 유지되기 위해 담임교사 및 전공과부장이 함께 직무지도 및 사후지도를 실시하여 안정적으로 취업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