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교육마당
재택교육
- 홈
- 교육마당 > 교육과정지원 중점 및 특색사업
- 재택교육
기본방침
- 재택교육 3학급을 편성·운영한다.
- 재택교육 담당 교사는 전담제로 운영한다.
- 재택학급은 본교의 학급 편제에 준하여 운영한다.
- 방문·개별지도를 원칙으로 하나 인근 거주 대상자를 모아 집단지도를 할 수 있으며, 필요시 등교하여 지도할 수 있다.
- 대상 학생의 장애와 현재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실시한다.
- 병원치료 및 재택교육 등으로 사회적응 능력이 개선되고 등교가 가능해진 학생들은 학교에서 정상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세부추진계획
교육 대상 및 학급 배치
구 분 |
학 급 수 |
학 생 수 |
교 사 |
비 고 |
재택학급 |
3 |
8 |
정순천, 홍성희, 강나안 |
전담 |
교육과정 편성·운영
- 교육과정은 장애학생의 개별화 된 교육적 요구, 거주지, 학부모의 의견 등이 반영된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작성·운영한다.
- 교육내용은 교과·직업교육·창의적 체험활동, 치료지원을 통합적으로 고려하고, 학생의 장애 상태와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적응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재택교육 대상 학생은 건강 및 중도·중복장애로 인하여 보행과 기본적인 신변처리가 어려운 학생이므로 개인생활과 가정생활 영역의 적응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 가정·시설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장애 개선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 재택교육 대상 학생에게 학교 행사 및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 참여시켜 집단 생활적응력 및 사회성이 신장되도록 편성·운영 한다.
교육과정 시간 운영
- 학생 1인당 1일 2시간 이상, 1시간은 40분을 기준으로 주2회 이상 방문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의 장애 유형, 정도, 능력, 기후, 계절 및 학습 내용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교육계획에 의거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방문교육 이외 통신교육, 가정교육, 출석교육 및 체험교육 등을 통해 수업일수를 확보해야 한다.
- 방문교육 : 교사의 방문을 통해 일대일로 이루어지는 교육
- 통신교육 : 이메일, 인터넷 및 전화 등을 통해 과제를 부여하고 확인하는 교육
- 가정교육 : 사전 계획에 의해 가정에서 학생 혼자 혹은 가족들과 함께 하는 학습과제를 부여하는 교육
- 출석교육 : 수업과 행사활동 등에 참여하는 교육
- 체험교육 : 사전 계획에 의해 부모 또는 교사와 함께하는 체험교육
평가
-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성취목표를 준거로 하여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생의 목표 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기본생활습관 훈련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