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유치원(영·유아)

  • 교육마당 > 교육과정지원 중점 및 특색사업
  • 유치원(영·유아)

기본 방향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운동 기능과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 시키도록 한다.
신변 자립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자기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방법과 태도를 익힘으로서 사회 현상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을 감상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호기심을 갖고 사물을 직접 만지고 느껴 보며 몸을 움직여 보는 능동적 활동이 되도록 한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기초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며, 바르게 듣고 바르게 말할 수 있는 바른 언어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주변 생활과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과 탐색을 하며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시력 및 시 기능 등의 장애 특성에 묵자 또는 점자 사용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기본적인 방향정위와 이동훈련을 통하여 독립적인 보행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시각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

교육 중점

교육과정은 누리교육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생활중심, 활동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각장애 영·유아의 진단평가 도구로 발달수준을 파악하여 학급을 편성 운영하며, 개별화교육을 실시한다.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통한 촉 지각 훈련과 잔존 시력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치료지원 및 보행훈련, 심리·행동적응훈련 등 시각장애유아에게 필요한 활동은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수업시간에 병행하여 지원한다.

시각장애영아에 대한 개입전략

학급편성
본 유치원은 시각장애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장애정도를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적용하고,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급을 조정하여 편성한다.
가족 중심의 개입
기존의 개별화교육계획(IEP)에서 개별화가족서비스/지원계획(IFSP)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다 영역팀에 의한 서비스
이용자가 단시간에 저비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팀 접근법을 필수 요소로 한다.
놀이중심, 활동 중심, 영ㆍ유아 주도의 프로그램 운영
발달 지향적인 전문가 주도의 자연적인 접근방법으로서 영ㆍ유아에게 환경을 충분히 탐색할 기회를 준다.
전반적인 발달 도모
좁은 영역에 제한되었던 장애 영·유아의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신체 전반에서 고른 발달을 보일 수 있는 운동성, 건강문제, 정서적 안정, 사회적 함양 등에 초점을 둔다.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적응
특수교육제반 분야에서 최소제한의 원칙을 적용한다.

교육 활동

영·유아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한 유아 중심의 행사를 실시한다.(생일잔치, 산타행사)
가정방문을 통해 시각장애 영·유아의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장애 영·유아 가족들을 이해하며,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부모를 지원한다.
가족지원을 위한 부모 상담 및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자녀들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고 올바른 학부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히딩크 드림필드, 세광드림파크 등의 실외공간에서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영·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능력과 기초체력을 기르도록 한다.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해 주변의 사람과 사물, 그리고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기쁨을 제공한다. (월 1회 이상 실시)
성모남해 유치원과의 통합교류를 통하여 시각장애 영유아와 비 장애 영유아 모두에게 공통의 교육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통합교류활동을 통하여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또래 영유아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고 인지 및 언어 영역에서의 발달이 촉진되도록 한다(월 2회).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교육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1회)
대그룹 활동을 통해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고 기본 질서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자연 친화적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가 직접 텃밭의 식물을 기르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며, 관찰과 체험에서 느낀 신비함을 생활로 연결시켜 삶의 지혜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 경제교육을 통해 경제와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 습득 및 태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여 저금활동을 하며 경제 습관을 기르도록 하거나 마트 또는 시장에서 물건을 소비하여 사회와 환경에 대해 경제적인 사고방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성교육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성폭력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연 10회 실시)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비상시 적절하게 대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연 5회 실시)
인권교육을 통해 영·유아가 자신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연 2회 실시)
교육과 보육의 통합운영 및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를 위해 종일반을 운영한다.
방학 중 학습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학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방학학교를 통하여 호기심과 모험심으로 가득 차 있는 유아들에게 여러 가지 프로그램 활동 속에서, 평소에 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사고의 폭을 넓혀 주도록 한다. (여름방학 2주, 겨울방학 3주, 2월 2주). 단, 학교의 일정 및 계절, 날씨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종일반은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하되, 자율 하교를 원칙으로 한다.
종일반 교사는 오전엔 학습지원, 오후 1시 30분부터 종일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치원 현장학습
활 동 내 용 대 상 일정 시 간 장 소
뮤지컬관람 유치원 3월 23일 2시간 레미극장(수완롯데마트점)
봄 식물을 알아보아요 유치원 4월 6일 2시간 나주 산림원
딸기체험 유치원 5월 11일 2시간 장성 진원면
우리밀 체험 유치원 5월 25일 5시간 우리밀생명학교
교통규칙 알기 유치원 6월 8일 4시간 교통공원
지하철이용하기 유치원 6월 22일 3시간 지하철역(상무역)
뮤지컬관람 유치원 7월 20일 2시간 레미극장(수완롯데마트점)
우리나라 전통알기 유치원 9월 21일 4시간 국립어린이박물관
치즈 만드는 방법 알기 유치원 10월 5일 4시간 화순치즈마을
가을 풍경느끼기 유치원 10월 19일 4시간 죽녹원/관방제림
도자기체험 유치원 11월 9일 2시간 소담도예공방
김장담그기 유치원 12월 14일 2시간 김치타운(남구)
뮤지컬관람 유치원 12월 21일 2시간 레미극장(수완롯데마트점)

평가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영·유아의 성취 정도를 평가한다.
가의 방법은 관찰법, 면접법, 일화 기록법, 표준화 검사, 체크리스트나 평정 척도 등을 사용한다.
평가의 결과는 개인의 발달 특성 및 정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부모 면담, 개별화교육계획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1,2학기 간담회 및 설문지를 통해 교육계획, 교육과정, 교육활동 등 조기교육의 전 영역에 대한 평가 및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평과 결과는 다음 학년도의 교육계획 작성 및 향상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