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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영·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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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치원(영·유아)
기본 방향
-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운동 기능과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여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 시키도록 한다.
- 신변 자립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고 자기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방법과 태도를 익힘으로서 사회 현상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로 하여금 자연과 사물을 감상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호기심을 갖고 사물을 직접 만지고 느껴 보며 몸을 움직여 보는 능동적 활동이 되도록 한다.
-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기초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며, 바르게 듣고 바르게 말할 수 있는 바른 언어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 주변 생활과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 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수학적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변 상황에 대한 관심과 탐색을 하며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해 보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 시력 및 시 기능 등의 장애 특성에 묵자 또는 점자 사용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기본적인 방향정위와 이동훈련을 통하여 독립적인 보행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 시각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
교육 중점
- 교육과정은 누리교육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생활중심, 활동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 각장애 영·유아의 진단평가 도구로 발달수준을 파악하여 학급을 편성 운영하며, 개별화교육을 실시한다.
-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 다양한 감각적 자극을 통한 촉 지각 훈련과 잔존 시력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 치료지원 및 보행훈련, 심리·행동적응훈련 등 시각장애유아에게 필요한 활동은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수업시간에 병행하여 지원한다.
시각장애영아에 대한 개입전략
- 학급편성
- 본 유치원은 시각장애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장애정도를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적용하고,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급을 조정하여 편성한다.
- 가족 중심의 개입
- 기존의 개별화교육계획(IEP)에서 개별화가족서비스/지원계획(IFSP)를 작성하고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다 영역팀에 의한 서비스
- 이용자가 단시간에 저비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팀 접근법을 필수 요소로 한다.
- 놀이중심, 활동 중심, 영ㆍ유아 주도의 프로그램 운영
- 발달 지향적인 전문가 주도의 자연적인 접근방법으로서 영ㆍ유아에게 환경을 충분히 탐색할 기회를 준다.
- 전반적인 발달 도모
- 좁은 영역에 제한되었던 장애 영·유아의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신체 전반에서 고른 발달을 보일 수 있는 운동성, 건강문제, 정서적 안정, 사회적 함양 등에 초점을 둔다.
-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적응
- 특수교육제반 분야에서 최소제한의 원칙을 적용한다.
교육 활동
- 영·유아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한 유아 중심의 행사를 실시한다.(생일잔치, 산타행사)
- 가정방문을 통해 시각장애 영·유아의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장애 영·유아 가족들을 이해하며,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돕고 학부모를 지원한다.
- 가족지원을 위한 부모 상담 및 부모교육을 실시하여 자녀들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고 올바른 학부모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히딩크 드림필드, 세광드림파크 등의 실외공간에서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영·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능력과 기초체력을 기르도록 한다.
-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해 주변의 사람과 사물, 그리고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알아가는 기쁨을 제공한다. (월 1회 이상 실시)
- 성모남해 유치원과의 통합교류를 통하여 시각장애 영유아와 비 장애 영유아 모두에게 공통의 교육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통합교류활동을 통하여 관찰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또래 영유아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고 인지 및 언어 영역에서의 발달이 촉진되도록 한다(월 2회).
-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교육을 통해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주1회)
- 대그룹 활동을 통해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하고 기본 질서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자연 친화적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가 직접 텃밭의 식물을 기르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며, 관찰과 체험에서 느낀 신비함을 생활로 연결시켜 삶의 지혜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유아 경제교육을 통해 경제와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 습득 및 태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여 저금활동을 하며 경제 습관을 기르도록 하거나 마트 또는 시장에서 물건을 소비하여 사회와 환경에 대해 경제적인 사고방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성교육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여기고 성폭력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연 10회 실시)
-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비상시 적절하게 대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연 5회 실시)
- 인권교육을 통해 영·유아가 자신을 존중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연 2회 실시)
- 교육과 보육의 통합운영 및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를 위해 종일반을 운영한다.
- 방학 중 학습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방학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방학학교를 통하여 호기심과 모험심으로 가득 차 있는 유아들에게 여러 가지 프로그램 활동 속에서, 평소에 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하여 사고의 폭을 넓혀 주도록 한다. (여름방학 2주, 겨울방학 3주, 2월 2주). 단, 학교의 일정 및 계절, 날씨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종일반은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하되, 자율 하교를 원칙으로 한다.
- 종일반 교사는 오전엔 학습지원, 오후 1시 30분부터 종일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유치원 현장학습
활 동 내 용 |
대 상 |
일정 |
시 간 |
장 소 |
뮤지컬관람 |
유치원 |
3월 23일 |
2시간 |
레미극장(수완롯데마트점) |
봄 식물을 알아보아요 |
유치원 |
4월 6일 |
2시간 |
나주 산림원 |
딸기체험 |
유치원 |
5월 11일 |
2시간 |
장성 진원면 |
우리밀 체험 |
유치원 |
5월 25일 |
5시간 |
우리밀생명학교 |
교통규칙 알기 |
유치원 |
6월 8일 |
4시간 |
교통공원 |
지하철이용하기 |
유치원 |
6월 22일 |
3시간 |
지하철역(상무역) |
뮤지컬관람 |
유치원 |
7월 20일 |
2시간 |
레미극장(수완롯데마트점) |
우리나라 전통알기 |
유치원 |
9월 21일 |
4시간 |
국립어린이박물관 |
치즈 만드는 방법 알기 |
유치원 |
10월 5일 |
4시간 |
화순치즈마을 |
가을 풍경느끼기 |
유치원 |
10월 19일 |
4시간 |
죽녹원/관방제림 |
도자기체험 |
유치원 |
11월 9일 |
2시간 |
소담도예공방 |
김장담그기 |
유치원 |
12월 14일 |
2시간 |
김치타운(남구) |
뮤지컬관람 |
유치원 |
12월 21일 |
2시간 |
레미극장(수완롯데마트점) |
평가
-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영·유아의 성취 정도를 평가한다.
- 가의 방법은 관찰법, 면접법, 일화 기록법, 표준화 검사, 체크리스트나 평정 척도 등을 사용한다.
- 평가의 결과는 개인의 발달 특성 및 정도를 파악하여 그 결과를 문장으로 기술한다.
-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부모 면담, 개별화교육계획 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1,2학기 간담회 및 설문지를 통해 교육계획, 교육과정, 교육활동 등 조기교육의 전 영역에 대한 평가 및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평과 결과는 다음 학년도의 교육계획 작성 및 향상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