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독서교육

  • 교육마당 > 교육과정지원 중점 및 특색사업
  • 독서교육

기본방향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자연스러운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점자도서, 묵자도서, 녹음도서, 전자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 여러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다양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고 바른 품성, 밝은 지혜, 굳센 의지를 일깨워 준다.
세광 꿈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하며 독서교육의 구심점으로써 학교 내·외의 독서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신간 자료가 풍부한 지역사회 기관인 관내 공공도서관(광주광역시립 무등도서관)과 연계하여 신간 자료를 정기적으로 대출함으로서 다양한 도서를 제공한다.
평생학습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독서하고 싶은 환경 기반을 조성하여 학교 구성원에게 다채롭고 이용하고 싶은 문화공간으로 다가간다.
교과와 연계한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고, 교과 담임은 각 교과와 관련하여 수시로 좋은 책을 소개해 독서 의욕을 높이며, 수업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지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교육중점

개인별 수준에 적합한 필독서 및 권장 도서를 선정·배치하여 학생과 교사들이 언제든지 손쉽게 독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아침 자습시간을 전 교사와 전 학생들이 독서하는 시간으로 정하여 독서하는 분위기가 정착되도록 한다.
각 교과 교사 협의회를 통하여 학년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를 선정·구입하며,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와 연계하여 효과적인 독서력을 기른다.
학급게시판을 독서게시판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독후활동 기록물을 게시한다.
수업과 연계한 세광 꿈 도서관 활용 수업을 실시한다.
다양하고 내실 있는 독서 행사를 전개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낸다.
학교 홈페이지에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교내 소장도서 목록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전자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탑재하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새 학기가 시작하는 3월(4주)과 마무리 되는 2월(2주)을 사제동행 집중 독서 시간으로 운영한다.

추진 계획

세광 꿈 도서관 이용
자료실 개방 시간 (대출·반납 가능 시간)
아침시간 8 : 40 ~ 9 : 00
점심시간 12 : 50 ~ 13 : 50
오후시간 15 : 30 ~ 16 : 30
무등이동도서관 운영 시간 : 격주 목요일 12: 50~13: 30
열람실 이용 활성화
등교 시간부터 하교 시간까지 모든 학교 구성원이(학생·학부모·교직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다용도의 학습활동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열람실 환경을 조성한다.
열람실 이용 수칙을 게시판에 부착하여 정숙하고 깨끗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한다.
시험 기간 동안에는 자유롭게 자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늦게까지 개방하고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 홍보한다.
열람실에 열람실 이용 장부를 배치하여 학생들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누적 수를 합산하여 매 학기말 시상한다.
도서 대출 시 등록 회원일 경우 본인의 이름으로 대출 가능하며, 등록되지 않은 회원일 경우 신규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30일이고 1회 대출은 10권 이내로 하며 대출 연장은 기한 내에 와서 재 대출을 받는다.
도서를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같은 도서를 구입하여 도서실에 반납 처리한다.
신간 도서는 독서게시판과 도서실에 게시하여 소개한다.
지역민, 영광원 거주인 및 직원들에게 개방하여 운영한다.

학교 세광 꿈 도서관 활성화 계획

자체 콘텐츠 도서 제작

종 류 내 용
점자도서 학부모, 대학생, 지역주민 및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인근 중학교(송원중, 주월중), 국민연금공단 등 여러 기관의 협조 및 자원봉사를 지원받아 워드 입력 및 점자도서 제작
e-book
(전자도서)
자원 봉사자들로부터 지원받은 텍스트 파일을 학교 홈페이지 도서관에 탑재, 많은 양의 e-book을 보유한 국내 여러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전자도서 제작
멀티미디어 자료 CD, 오디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축하여 학교 세광 꿈 도서관의 디지털화를 통한 다양한 정보교육 지원
녹음도서 제작 자원봉사자를 지원받아 유·초·중등학생들이 즐겨 있는 동화 전집류, 단편소설, 세계의 명단편 등을 본교 방송실에서 녹음하여 CD 및 MP3 파일로 제작함
세부 계획

추 진 내 용 대 상 추진시기 비 고
1/4 2/4 3/4 4/4
연간계획 수립 전교생        
교수·학습자료
신청서 작성
교직원      
희망 도서
신청서 작성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개인 필독서 및 추천 도서 위주 구입
교과별 필독서 및 권장도서 선정·구입
맞춤형 개인
필독서 선정
전교생
교직원
      수준별 개인 필독서
점자, 녹음,
전자도서 제작
교직원
자원봉사자
 
도서관 비치 및 전자도서관 탑재 교직원
자원봉사자
학교홈페이지 전자도서관

내실 있는 독서 행사 개최

시행시기 실천 내용 비 고
3월 ∘ ‘캔디 데이(Candy-day)’ 행사
- 도서관 방문하여 대출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막대사탕을 하나씩 나누어 준다.
∘ 캔디, 도서상품권, 상품 응모함, 교내 홍보
4월 ∘ ‘책 읽는 모습 사진 공모전’
- 학생 개인이 가정이나 교실 등에서 책 읽는 모습을 찍어 보내거나 도서관 업무담당교사 및 담임교사가 수시로 책 읽는 모습을 찍어 전시하고 우수작품 학생에게 도서상품권을 지급한다.
∘ 사진, 도서상품권, 이젤 스티커 준비
5월 ∘ 독서 릴레이 운동
- 읽은 책 중 감명 깊은 작품을 선정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 간에 돌려 읽는 릴레이 독서 운동을 전개한다.
∘ 가정의 달 행사와 함께 가정과 연계하여 실시
∘ 각 담임 교사의 참여 필요
7월 ∘ 독서왕 시상
- 중․고등학생은 독서기록장 제출자를 우선 선정한다.
∘ 기말고사가 끝난 후 학기말에 진행
∘ 독서왕은 매 학기말에 시상함
10월 ∘ 독서 로또 행사
- 학교 도서관 이용 시 10번째, 20번째, 30번째 대출 학생에게 도서상품권 지급한다.
∘ ‘집현전’, ‘용비어천가’, ‘세광꿈도서관’ 삼행시, 오행시, 육행시
- 응모한 학생 중 우수학생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 한글날에 대한 중요성과 한글에 대한 감사함 알기 지도
1월 ∘ 독서왕 시상
- 중․고등학생은 독서기록장 제출자를 우선 선정한다.
∘ 학교 도서관 및 무등이동도서관을 이용한 다독학생 선정, 실적물 제출 학생에 한함

논술교육 방안

구 분 내 용
독서일기 쓰기 저시력 및 전맹 학생을 구분하여 각자가 활용하기 편한 독서기록장을 작성하여 독서한 내용을 남기도록 한다. 월별로 확인하며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아침 독서시간 운영 아침자습 시간을 독서 시간으로 활성화하여 전 교원과 학생이 함께 독서함으로써 사제동행 책읽기를 통해 논술의 기본인 독서가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한다.
교과 및 분야별
추천도서 목록
통합논술과 관련하여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는데 의의를 두고, 각 교과별 및 개인별 권장 도서를 선정한다.

자체평가 계획

활동내용 평가방법
멘토, 멘티 독서 전교생과 교원이 아침자습시간 및 학년 초와 말에 월, 목요일 7, 8교시를 집중적으로 이용하여 독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생들의 개인 필독서 및 학생들의 독서 현황을 학급 독서게시판에 부착하며 매월 학생 및 교원들의 독서 기록물을 점검한 후 그에 상응한 강화물을 제공한다.
교내 독후감대회 교내 독후감 대회를 개최하여 평가 근거(줄거리 요약, 적절한 감상, 글의 구성과 표현력 등)에 따른 시상을 한다.
독서왕 선정
(다독왕)
대출 순위, 독후 활동 기록물, 담임 추천 등으로 매 학기 독서왕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동화구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책읽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동화구연 수업을 실행함으로써 간접 경험의 폭을 넓히고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는 계기를 마련한다.

기대 효과

다양한 독서 교육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학생은 물론 교사와 학부모의 자율적인 독서 분위기가 확산될 것이다.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교양 있는 인격 형성을 돕게 될 것이다.
교과와 관련된 도서를 읽음으로써 교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적인 능력도 기르게 될 것이다.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생의 창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학생들의 양서 선택, 독서 방법, 도서의 이용에 대한 안목이 높아지고 책을 가까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