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자연스러운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 점자도서, 묵자도서, 녹음도서, 전자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 여러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여 다양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고 바른 품성, 밝은 지혜, 굳센 의지를 일깨워 준다.
- 세광 꿈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하여 교수·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하며 독서교육의 구심점으로써 학교 내·외의 독서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 신간 자료가 풍부한 지역사회 기관인 관내 공공도서관(광주광역시립 무등도서관)과 연계하여 신간 자료를 정기적으로 대출함으로서 다양한 도서를 제공한다.
- 평생학습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독서하고 싶은 환경 기반을 조성하여 학교 구성원에게 다채롭고 이용하고 싶은 문화공간으로 다가간다.
- 교과와 연계한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고, 교과 담임은 각 교과와 관련하여 수시로 좋은 책을 소개해 독서 의욕을 높이며, 수업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지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교육중점
- 개인별 수준에 적합한 필독서 및 권장 도서를 선정·배치하여 학생과 교사들이 언제든지 손쉽게 독서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 아침 자습시간을 전 교사와 전 학생들이 독서하는 시간으로 정하여 독서하는 분위기가 정착되도록 한다.
- 각 교과 교사 협의회를 통하여 학년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를 선정·구입하며,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와 연계하여 효과적인 독서력을 기른다.
- 학급게시판을 독서게시판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독후활동 기록물을 게시한다.
- 수업과 연계한 세광 꿈 도서관 활용 수업을 실시한다.
- 다양하고 내실 있는 독서 행사를 전개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낸다.
- 학교 홈페이지에 전자도서관을 운영하고, 교내 소장도서 목록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며, 전자도서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탑재하여 학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새 학기가 시작하는 3월(4주)과 마무리 되는 2월(2주)을 사제동행 집중 독서 시간으로 운영한다.
추진 계획
세광 꿈 도서관 이용
- 자료실 개방 시간 (대출·반납 가능 시간)
- 아침시간 8 : 40 ~ 9 : 00
- 점심시간 12 : 50 ~ 13 : 50
- 오후시간 15 : 30 ~ 16 : 30
- 무등이동도서관 운영 시간 : 격주 목요일 12: 50~13: 30
열람실 이용 활성화
- 등교 시간부터 하교 시간까지 모든 학교 구성원이(학생·학부모·교직원)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 다용도의 학습활동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열람실 환경을 조성한다.
- 열람실 이용 수칙을 게시판에 부착하여 정숙하고 깨끗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한다.
- 시험 기간 동안에는 자유롭게 자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늦게까지 개방하고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 홍보한다.
- 열람실에 열람실 이용 장부를 배치하여 학생들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고 누적 수를 합산하여 매 학기말 시상한다.
- 도서 대출 시 등록 회원일 경우 본인의 이름으로 대출 가능하며, 등록되지 않은 회원일 경우 신규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30일이고 1회 대출은 10권 이내로 하며 대출 연장은 기한 내에 와서 재 대출을 받는다.
- 도서를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같은 도서를 구입하여 도서실에 반납 처리한다.
- 신간 도서는 독서게시판과 도서실에 게시하여 소개한다.
- 지역민, 영광원 거주인 및 직원들에게 개방하여 운영한다.
학교 세광 꿈 도서관 활성화 계획
자체 콘텐츠 도서 제작
종 류 | 내 용 |
---|---|
점자도서 | 학부모, 대학생, 지역주민 및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인근 중학교(송원중, 주월중), 국민연금공단 등 여러 기관의 협조 및 자원봉사를 지원받아 워드 입력 및 점자도서 제작 |
e-book (전자도서) |
자원 봉사자들로부터 지원받은 텍스트 파일을 학교 홈페이지 도서관에 탑재, 많은 양의 e-book을 보유한 국내 여러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전자도서 제작 |
멀티미디어 자료 | CD, 오디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축하여 학교 세광 꿈 도서관의 디지털화를 통한 다양한 정보교육 지원 |
녹음도서 제작 | 자원봉사자를 지원받아 유·초·중등학생들이 즐겨 있는 동화 전집류, 단편소설, 세계의 명단편 등을 본교 방송실에서 녹음하여 CD 및 MP3 파일로 제작함 |
세부 계획
추 진 내 용 | 대 상 | 추진시기 | 비 고 | |||
---|---|---|---|---|---|---|
1/4 | 2/4 | 3/4 | 4/4 | |||
연간계획 수립 | 전교생 | ○ | ||||
교수·학습자료 신청서 작성 |
교직원 | ○ | ○ | |||
희망 도서 신청서 작성 |
전교생 학부모 교직원 |
○ | ○ | 개인 필독서 및 추천 도서 위주 구입 교과별 필독서 및 권장도서 선정·구입 |
||
맞춤형 개인 필독서 선정 |
전교생 교직원 |
○ | 수준별 개인 필독서 | |||
점자, 녹음, 전자도서 제작 |
교직원 자원봉사자 |
○ | ○ | ○ | ○ | |
도서관 비치 및 전자도서관 탑재 | 교직원 자원봉사자 |
○ | ○ | ○ | ○ | 학교홈페이지 전자도서관 |
내실 있는 독서 행사 개최
시행시기 | 실천 내용 | 비 고 |
---|---|---|
3월 | ∘ ‘캔디 데이(Candy-day)’ 행사 - 도서관 방문하여 대출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막대사탕을 하나씩 나누어 준다. |
∘ 캔디, 도서상품권, 상품 응모함, 교내 홍보 |
4월 | ∘ ‘책 읽는 모습 사진 공모전’ - 학생 개인이 가정이나 교실 등에서 책 읽는 모습을 찍어 보내거나 도서관 업무담당교사 및 담임교사가 수시로 책 읽는 모습을 찍어 전시하고 우수작품 학생에게 도서상품권을 지급한다. |
∘ 사진, 도서상품권, 이젤 스티커 준비 |
5월 | ∘ 독서 릴레이 운동 - 읽은 책 중 감명 깊은 작품을 선정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 간에 돌려 읽는 릴레이 독서 운동을 전개한다. |
∘ 가정의 달 행사와 함께 가정과 연계하여 실시 ∘ 각 담임 교사의 참여 필요 |
7월 | ∘ 독서왕 시상 - 중․고등학생은 독서기록장 제출자를 우선 선정한다. |
∘ 기말고사가 끝난 후 학기말에 진행 ∘ 독서왕은 매 학기말에 시상함 |
10월 | ∘ 독서 로또 행사 - 학교 도서관 이용 시 10번째, 20번째, 30번째 대출 학생에게 도서상품권 지급한다. ∘ ‘집현전’, ‘용비어천가’, ‘세광꿈도서관’ 삼행시, 오행시, 육행시 - 응모한 학생 중 우수학생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
∘ 한글날에 대한 중요성과 한글에 대한 감사함 알기 지도 |
1월 | ∘ 독서왕 시상 - 중․고등학생은 독서기록장 제출자를 우선 선정한다. |
∘ 학교 도서관 및 무등이동도서관을 이용한 다독학생 선정, 실적물 제출 학생에 한함 |
논술교육 방안
구 분 | 내 용 |
---|---|
독서일기 쓰기 | 저시력 및 전맹 학생을 구분하여 각자가 활용하기 편한 독서기록장을 작성하여 독서한 내용을 남기도록 한다. 월별로 확인하며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
아침 독서시간 운영 | 아침자습 시간을 독서 시간으로 활성화하여 전 교원과 학생이 함께 독서함으로써 사제동행 책읽기를 통해 논술의 기본인 독서가 생활화 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 및 분야별 추천도서 목록 |
통합논술과 관련하여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는데 의의를 두고, 각 교과별 및 개인별 권장 도서를 선정한다. |
자체평가 계획
활동내용 | 평가방법 |
---|---|
멘토, 멘티 독서 | 전교생과 교원이 아침자습시간 및 학년 초와 말에 월, 목요일 7, 8교시를 집중적으로 이용하여 독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학생들의 개인 필독서 및 학생들의 독서 현황을 학급 독서게시판에 부착하며 매월 학생 및 교원들의 독서 기록물을 점검한 후 그에 상응한 강화물을 제공한다. |
교내 독후감대회 | 교내 독후감 대회를 개최하여 평가 근거(줄거리 요약, 적절한 감상, 글의 구성과 표현력 등)에 따른 시상을 한다. |
독서왕 선정 (다독왕) |
대출 순위, 독후 활동 기록물, 담임 추천 등으로 매 학기 독서왕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
동화구연 |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책읽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동화구연 수업을 실행함으로써 간접 경험의 폭을 넓히고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는 계기를 마련한다. |
기대 효과
- 다양한 독서 교육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학생은 물론 교사와 학부모의 자율적인 독서 분위기가 확산될 것이다.
-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교양 있는 인격 형성을 돕게 될 것이다.
- 교과와 관련된 도서를 읽음으로써 교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지적인 능력도 기르게 될 것이다.
-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생의 창의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 학생들의 양서 선택, 독서 방법, 도서의 이용에 대한 안목이 높아지고 책을 가까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