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 영어 의욕을 고취하고 영어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실용 언어 구사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영어를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영어를 통해 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여 탐구심을 길러 21세기를 살아가는 주역이 되게 한다.
교육중점
- 학부 및 학년별로 영어 권장 도서를 선정하여 읽을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영어 지도를 한다.
- 영어교육에 대한 여건 조성에 노력하고 학생의 자율적인 영어 시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 학부 및 학년별로 관련된 필수 영어문장을 체계화하여 효과적인 영어 문장 구사력을 기른다.
영어 프로그램 운영 계획
목표 | 시기 | 대상 | 활동내용 |
---|---|---|---|
자료
검색 및 인터넷 활용 |
학습활동 | 개인별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학생 | -컴퓨터실·학급·가정 내 인터넷을 활용하여 EBS영어교육방송 청취
-광주영어방송 청취 |
영어
진흥 사업 |
학습활동 | 교과학습이
어려운 초·중·고 학생 |
-영어 노래와 동화를 활용한 파닉스 학습 및 영어 회화 학습 전개
-반별 영어 퀴즈대회를 개최하여 재미있는 영어 생활화 운동 전개 -듣기와 말하기를 기를 수 있는 운동 전개 |
아침방송 | 초·중·고 | -주 1회 영어 팝송을 활용한 영어 학습 전개 | |
수행평가 | 초·중·고 | -영어 듣고 말하기를 시행하여 수행평가에 반영 | |
광주영어방송 라디오 스타 녹음 | 중·고 | -광주영어방송 ‘라디오 스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 수업 시간에 학습한 영어 말하기 활동을 활용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회화능력 향상 기대 |
|
영어말하기 대회 | 초·중·고 | -수업 중 배운 내용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유롭게 발표함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롸 관심을 불러일으킴 | |
영어에세이
쓰기대회 |
중·고 | -학교 학생들의 학업능력 향상 및 영어 에세이 쓰기 능력의 자가진단 및 피드백을 통하여 글로벌 역량 함양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을 기대 | |
영어독서
마라톤대회 |
중·고 | -다양하고 폭넓은 영어독서운동으로 책 읽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자기주도적 영어 독서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 노출 시간을 확대함. 이를 통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지도로 실용영어능력을 제고함 | |
해외 어학
연수 프로 그램 참여 |
고 | -해외 어학연수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사전 준비를 통해 해외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감을 고취시킴 | |
영어
회화 |
동아리활동 | 중·고 | -생활영어 구사로 자신감과 흥미를 유발시키며 정확하고 자연스런 발음 습득
-영어 조기교육의 생활화로 실용영어 향상 기대 -원어민 수업을 통한 영어 회화 능력 향상 |
영어 캠프 | 중·고 | -영어 전용 프로그램 참여로 회화능력 향상 및 활성화 기대 | |
유치원 영어교육 | 유 | -영어 조기교육의 생활화로 실용 영어의 향상을 기대함
-영어 연수를 통해 교사들의 영어 실력을 향상시킴 |
|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활용 | 학습활동 시 | 초·중·고 | -영어 발음의 자연스러운 유창성과 정확성 배양
-문화 이해와 국제 이해를 증진시키고 영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깨달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