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향
개인의 적성, 장애 정도, 흥미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직업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이료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자활·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지도 중점
- 이료교육의 기본이 되는 해부·생리, 안마·마사지·지압, 한방, 이료임상, 진단, 침구, 전기치료, 병리, 보건 등 9개 교과의 이론을 학습하도록 한다.
- 이론을 바탕으로 안마·마사지·지압 등의 다양한 수기요법을 익히고 다양한 응용수기를 심화하도록 한다.
- 임상실습 능력을 향상하여 임상치료에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 직업생활 정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직업재활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도록 한다.
- 지역사회의 시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료인이 되도록 한다.
- 이료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한다.
지도 방법
- 이료교과의 선정, 내용 및 편재는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근거하여 운영한다.
- 안마·마사지·지압 등의 수기요법은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숙련되도록 한다.
- 자신의 적성 및 소질을 파악하고 진로 선택을 위해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한다.
- 안마원 견학 등의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이료교과 내용의 이해력을 심화한다.
- 외래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실을 운영하여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도록 한다.
- 현장 안마사 초빙 실습 강연, 직업 관련 전문가 강연, 외래 환자 시술, 현장실습 등을 통해 임상실습 능력을 향상한다.
- 복지관 견학, 동문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직업재활 정보를 교류하고 다양한 기업체에 취업하도록 지도한다.
-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안마봉사활동을 실시한다.
- 호남지역 이료교사 세미나, 동료장학, 이료교육학회 세미나, smart교육연수 등을 통해 이료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한다.
평가
- 직업교육 관련 평가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근거하여 운영한다.
- 이론교과는 연 4회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 실기교과는 연 4회의 실기평가를 실시한다.
- 실기교과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실기평가 기준을 정하고 3~4명의 이료교사가 공동으로 평가한다.
세부추진 계획
구분 | 활동내용 | 시기 | 대상 |
---|---|---|---|
임상실습실 운영 | 임상실습 운영계획수립 | 3월 |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
외래 환자 시술 | 연중 | ||
안마봉사활동 | 무진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 | 3월~12월 |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사업 | 환경정리 및 위생 영・유아 케어 |
3월~12월 | 고3-2, 전공과 |
재활복지 교실 | 학교생활 정보교류 및 선·후배 간담회 | 3월 | 고1-2,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1,2학년 |
지역사회 직업재활 전문가 교류 | |||
자기역량개발 힐링캠프 | 취미활동 및 여가 활동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일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예) 이미지 메이킹, 공예 등. |
4월~11월 | 고1-2, 고3-2, 이료재할 전공과 1, 2 학년 |
상담 방법
- 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자료를 담임교사 및 학부모와 공유하고 진로상담을 실시한다.
- 다양한 직종의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 담임교사,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실습을 실시하도록 한다.
- 졸업생 및 현장실습생을 위해 순회, 추수지도를 실시한다.
시각중복장애 학생 지원 계획
운영목표
-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과 자립 생활이 가능하도록 관련 업무를 수립하여 추진한다.
- 자립생활을 위하여 신변처리, 착·탈의를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 하도록 한다.
- 올바른 언어사용과 자신의 표현하는 언어를 습득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한다.
- 시각 중복장애 학생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과 직업 생활을 위한 준비 및 여가 생활의 개발 등을 통하여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 직업의 기초 기능을 습득하여 단순 작업의 능력을 향상시켜 직업준비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운영방침
-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장애정도와 장애특성 및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교육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기능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사회 통합에 필요한 핵심역량 강화 및 자기 결정 요소를 포함하여 개별화교육을 수립한다.
-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잔존 능력 개발을 지원하며 다양한 문화와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 교육청 특수교육지원 센터와 협력하여 일상생활, 자립 생활, 여가 활용, 지역 생활 등에 중점을 맞추어 지도한다.
세부추진계획
- 교내활동
구 분 | 실 천 내 용 | 시기 |
---|---|---|
전환기 지원 | 사회 적응 활동 | 연중 |
직무 체험 활동 | 연중 | |
여가 활동 | 연중 | |
독립생활 활동 | 연중 | |
교내외 체험 활동 | 연중 | |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프로그램 운영 | 4~12월 | |
지역사회 연계기관 프로그램 운영 | 연중 | |
예술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시각중복장애) | 11월 | |
협의회 및 교과활동 | 학부모 협의회 및 간담회 | 3, 11월 |
시각중복장애 학급 개별화 협의회 | 3, 9월 | |
시각중복장애학생부관리 | 7, 12월 | |
담임교사 협의회 | 연중 | |
진단 평가 | 3월 |
- 교외체험학습계획
활 동 내 용 | 대 상 | 시기 | 장 소 | 비고 |
공공기관 체험(주민센터, 우체국, 마트, 금융기관, 찜질방 등) | 직재전공과1~2 | 4~12월 | 유덕동 농협,우체국, 주민센터 등 | |
지역사회 행사참여 | 직재전공과1~2 | 10월 | 충장로축제 노란꽃 축제 | |
지역 문화 체험(캠퍼스 투어, 장미 축제) | 직재전공과1~2, 고3-3 | 5월 | 조선대학교 | |
교통기관 체험 | 직재전공과1~2 | 4~12월 | 지하철, 시내버스, 종합터미널, 기차 등 | |
외식서비스(패스트푸드 및 음식점) 이용 | 직재전공과1~2, 고3-3 | 7, 12월 | 상무지구 일대 | |
드림잡스쿨 체험 | 직재전공과1~2, 고3-3 | 4월 | 드림잡스쿨 | |
농촌체험(감/고구마 수확) | 고3-3 | 11월 | 광주 인근 농촌 | |
특수교육지원센터 (꿈터, 행복터) 이용 | 직재전공과1~2, 고3-3 | 4~12월 |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 | 8월 제외 |
승마 체험 | 고3-3 | 9월 | 송산 승마스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