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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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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방향

개인의 적성, 장애 정도, 흥미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직업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이료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자활·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

지도 중점

이료교육의 기본이 되는 해부·생리, 안마·마사지·지압, 한방, 이료임상, 진단, 침구, 전기치료, 병리, 보건 등 9개 교과의 이론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론을 바탕으로 안마·마사지·지압 등의 다양한 수기요법을 익히고 다양한 응용수기를 심화하도록 한다.
임상실습 능력을 향상하여 임상치료에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직업생활 정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직업재활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확대하도록 한다.
지역사회의 시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료인이 되도록 한다.
이료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하도록 한다.

지도 방법

이료교과의 선정, 내용 및 편재는 학교교육과정운영계획에 근거하여 운영한다.
안마·마사지·지압 등의 수기요법은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숙련되도록 한다.
자신의 적성 및 소질을 파악하고 진로 선택을 위해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한다.
안마원 견학 등의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이료교과 내용의 이해력을 심화한다.
외래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실을 운영하여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도록 한다.
현장 안마사 초빙 실습 강연, 직업 관련 전문가 강연, 외래 환자 시술, 현장실습 등을 통해 임상실습 능력을 향상한다.
복지관 견학, 동문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직업재활 정보를 교류하고 다양한 기업체에 취업하도록 지도한다.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안마봉사활동을 실시한다.
호남지역 이료교사 세미나, 동료장학, 이료교육학회 세미나, smart교육연수 등을 통해 이료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한다.

평가

직업교육 관련 평가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근거하여 운영한다.
이론교과는 연 4회의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실기교과는 연 4회의 실기평가를 실시한다.
실기교과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실기평가 기준을 정하고 3~4명의 이료교사가 공동으로 평가한다.

세부추진 계획

구분 활동내용 시기 대상
임상실습실 운영 임상실습 운영계획수립 3월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외래 환자 시술 연중
안마봉사활동 무진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 3월~12월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사업 환경정리 및 위생
영・유아 케어
3월~12월 고3-2, 전공과
재활복지 교실 학교생활 정보교류 및 선·후배 간담회 3월 고1-2,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1,2학년
지역사회 직업재활 전문가 교류
자기역량개발 힐링캠프 취미활동 및 여가 활동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일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예) 이미지 메이킹, 공예 등.
4월~11월 고1-2, 고3-2,
이료재할
전공과
1, 2 학년
상담 방법
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직업능력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자료를 담임교사 및 학부모와 공유하고 진로상담을 실시한다.
다양한 직종의 취업 정보를 제공한다.
담임교사,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현장실습을 실시하도록 한다.
졸업생 및 현장실습생을 위해 순회, 추수지도를 실시한다.

시각중복장애 학생 지원 계획

운영목표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과 자립 생활이 가능하도록 관련 업무를 수립하여 추진한다.
자립생활을 위하여 신변처리, 착·탈의를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 하도록 한다.
올바른 언어사용과 자신의 표현하는 언어를 습득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한다.
시각 중복장애 학생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과 직업 생활을 위한 준비 및 여가 생활의 개발 등을 통하여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직업의 기초 기능을 습득하여 단순 작업의 능력을 향상시켜 직업준비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운영방침
시각중복장애 학생들의 장애정도와 장애특성 및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교육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기능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사회 통합에 필요한 핵심역량 강화 및 자기 결정 요소를 포함하여 개별화교육을 수립한다.
중도·중복장애 학생의 잔존 능력 개발을 지원하며 다양한 문화와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교육청 특수교육지원 센터와 협력하여 일상생활, 자립 생활, 여가 활용, 지역 생활 등에 중점을 맞추어 지도한다.
세부추진계획
교내활동
구 분 실 천 내 용 시기
전환기 지원 사회 적응 활동 연중
직무 체험 활동 연중
여가 활동 연중
독립생활 활동 연중
교내외 체험 활동 연중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프로그램 운영 4~12월
지역사회 연계기관 프로그램 운영 연중
예술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시각중복장애) 11월
협의회 및 교과활동 학부모 협의회 및 간담회 3, 11월
시각중복장애 학급 개별화 협의회 3, 9월
시각중복장애학생부관리 7, 12월
담임교사 협의회 연중
진단 평가 3월
교외체험학습계획
활 동 내 용 대 상 시기 장 소 비고
공공기관 체험(주민센터, 우체국, 마트, 금융기관, 찜질방 등) 직재전공과1~2 4~12월 유덕동 농협,우체국, 주민센터 등  
지역사회 행사참여 직재전공과1~2 10월 충장로축제 노란꽃 축제  
지역 문화 체험(캠퍼스 투어, 장미 축제) 직재전공과1~2, 고3-3 5월 조선대학교  
교통기관 체험 직재전공과1~2 4~12월 지하철, 시내버스, 종합터미널, 기차 등  
외식서비스(패스트푸드 및 음식점) 이용 직재전공과1~2, 고3-3 7, 12월 상무지구 일대  
드림잡스쿨 체험 직재전공과1~2, 고3-3 4월 드림잡스쿨  
농촌체험(감/고구마 수확) 고3-3 11월 광주 인근 농촌  
특수교육지원센터 (꿈터, 행복터) 이용 직재전공과1~2, 고3-3 4~12월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 8월 제외
승마 체험 고3-3 9월 송산 승마스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