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진로진학

  • 교육마당 > 교육과정지원 중점 및 특색사업
  • 진로진학

운영목표

학생들의 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 지도와 지원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시키므로 학력 신장을 가져온다.
적성과 희망에 맞는 체계적인 진로·진학지도를 통해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학생들의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운영방침

학교교육력 제고 중점학교 계획을 반영하여 대학 진학 대상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각장애학생의 역량을 키움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도록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를 실시한다.
창의적체험활동이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될 뿐만 아니라 대학 수시 중심의 입시 환경에 접근 가능하도록 내실 있는 활동으로 구성한다.

주요업무계획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및 전국연합학력평가 실시
목표
평가 실시를 통해 수능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고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 학습 태도를 배양하고 학력을 증진시킨다.
방침
평가 실시를 위한 점자 및 확대 시험지를 제작하여 제공한다.
수능 시험을 기준으로 시간 연장을 제공한다. (저시력: 1.5배, 전맹: 1.7배)
수능 시험에서 허용하는 보조공학기기를 제공한다. (센스리더 및 점자정보단말기)
교과교사협의회를 구축하여 평가 결과를 분석한다.
세부추진계획
영 역 일 정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 영어, 수학)
· 중3학년, 고2학년 : 6.20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탐구)
· 고1, 2학년 : 총 3회 실시 (6.11, 9.7, 11.26)
· 고3학년 : 총 4회 실시 (3.13, 4.13, 10.18)
대수능 모의평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탐구)
· 고3학년 : 총 2회 실시
(6.7, 9.5)
교과교사협의회 ·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담당 교사로 구성하여 매월 말에 실시함.
학습 멘토링 운영
목표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실력향상에 이바지하여 일반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살아갈 수 있는 학생이 되도록 한다.
개인에게 적합한 대학 진학을 목표로 실력 향상에 앞장서고자 한다.
방침
지역사회 대학생들과 1:1 학습 멘토 결연을 맺음으로써 시각장애로 인해 학원 및 타 학습 기회를 받지 못하는 것을 극복하고,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대학 진학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함으로써 문제해결력을 기르며, 다양한 학습 기회를 통해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학습 지도를 통하여 대학입시에 성공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추진계획
영 역 내 용
운영기간 학기 중(방학 제외)
운영시간 주중 16:30~21:30 (공휴일 제외)
지도과목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희망 교과
지도대상 재학 중인 중, 고등학생 중 희망자
운영방법 대학생과 재학생을 1:1 학습 멘토-멘티로 결연
지도관리 담당계 및 중·고등학교 과정 담임교사
고등학교 방과 후 완전선택형 교육활동 실시
목표
학생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학생의 선택을 중시한 반편성 및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를 가져온다.
방침
야간자율학습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방과 후 17:00~21:30분까지 도서실과 컴퓨터실에서 운영하며, 체계적인 관리감독을 위해 진학부와 고등학교 담당 교사 및 희망 교사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단, 수요일은 진로탐색의 날로 정하여 야간자율학습 대신 자유로운 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방학 중에는 2~3주간의 집중 선택적 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부추진계획
시간 교육활동 담당교사
14:50~18:00 (7교시 ~10교시)
구분 월 7,8교시 목 7,8교시
1강좌 국어 국어
2강좌 사회탐구 사회탐구
교과 담당 교사
16:30~18:00 야간자율학습 및 1차 멘토링 업무 담당 교사 및 야간자율학습 감독교사
18:40~21:30 야간자율학습 및 2차 멘토링 야간자율학습 감독 교사
대입 전형 자료 개발 및 컨설팅 실시
목표
대학교별 다양한 전형안(특수교육대상자 포함)을 분석하여 학생들 스스로 소질과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고 대입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한 서류와 자질을 갖춰 나간다.
방침
연2회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자 전형 설명회를 개최하여 자녀들의 대입에 더욱 관심을 갖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문외부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얻는 기회로 활용한다.
세부추진계획
역점 업무 실천내용 및 방법 기간
진학 및
진로 지도
진학 자료 수집 및
특수교육대상자 전형 입시안 제작
6월~12월
참고 도서 구입 및 점역 요청
(EBS,E-YAB 사이트, 숙명점역봉사단)
연중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실시
전문가 초청 진로특강 3월
학생부 작성 요령 4월
자기소개서 작성 7월
대입면접 10월
진학상담 상담실 운영 연중
다양한 진로활동 실시
목표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직업 세계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하여 학생들이 직업세계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한다.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비하여 진로·진학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방침
1주 1시간을 정규 수업시간에 편성하여 담당교사의 관리 하에 학생 각자가 진로의 기본내용 및 탐구한 내용 등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 한다.
진로의 날과 진로체험 시 학생들의 관심 직업군을 최대한 고려하여 기획하여 운영한다.
대학일일체험 활동에서 학생들이 직접 대학을 방문하고 학과 특성, 교육과정, 졸업 후의 진로상황 등을 조사하게 한다.
세부추진계획
운영기관 프로그램명 대상 시기
전남대학교 대학일일체험 고1~3학년 5월
전남대학교 진학박람회 고1~3학년 5월
광주드림잡스쿨 심리상담사 체험 고1~3학년 7월
광주세광학교 선배들과 함께하는 진로인성캠프 고1~3학년 7월(방학중)
광주세광학교 진로의 날 중·고 10월
베비에르 CEO창업체험 고1~3학년 12월
특수교육지원센터 진로직업체험(제과제빵, 도예 등) 고 1, 2 5,7,10, 12월(고3)
광주세광학교 고3사회적응프로그램(이미지메이킹, 지역문화학습 등) 고3학년 12월
고등학교 진학반 봉사활동 운영
목표
다양한 봉사활동의 실천으로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고 자기존재의 의미와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길러 준다.
봉사활동을 생활화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므로 삶의 보람을 체득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추고 민주시민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
방침
봉사활동을 통한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실천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봉사활동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사전교육을 철저히 한다.
학생봉사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킨다.
세부추진계획
추진 내용 시 기
■ 위원회 구성
  - 봉사활동 운영 방안 계획 수립
3월 초
■ 자료 준비
  - 봉사활동 확인서철
  - 계획서 및 확인서 양식
3월 중
■ 학생 교육
  - 각반 담임
  - 담당교사의 사전 교육
3월 중
■ 봉사활동 홍보 자료
  - 학급 게시판에 부착(활동 내용, 장소 등)
  -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
연중
■ 봉사활동 실시 방안
  - 학교에서 인정하는 개인별 봉사활동
  - 학교 외 봉사활동
    ㆍ 지역협의체를 통한 봉사활동
    ㆍ 광주영광원(자매결연 단체)
연중
■ 생활기록부에 기록 12월∼2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