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방향
- 개별화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교수·학습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교육권과 학습권을 보장해 주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 적절하고 고른 교육 기회의 제공과 교육 방법 및 여건의 개선이라는 실천 방법 및 수단을 보장하여,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자주적 생활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 참여에 기여하도록 한다.
-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개별화교육계획을 차세대나이스 시스템에 기록하며 모든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교육 중점
- 개별화교육의 추진을 위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조직하여 본교의 여건에 맞는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전 교사의 참여하에 개별화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를 적절히 수용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힘쓴다.
- 학생의 장애와 교육적 욕구를 고려하여 공통교육과정에서 전 학년, 전 교과목에 대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차세대 나이스에 입력한다.
- 치료 지원 서비스를 받는 모든 학생은 그 내용을 개별화교육계획안에 기재한다.
지도방법
- 전년도 평가 결과와 지도교사 및 학부모 상담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 현재 학습 수행 능력
- 개인별 장기 목표 계획 수립
- 단기 목표 지도 내용 선정
- 개인별 개별화 지도 결과의 평가는 개인별로 누가 기록하고 평가는 매 학기말에 실시한다.
개별화교육지원팀 조직
- 조직
- 위 원 장 : 학교장
- 부위원장 : 교감
- 위 원 :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보호자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자
- 위원회 활동
- IEP의 의뢰부터 검토까지 협력 관계 구축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 개별화교육 실시 및 점검 및 검토
- 평가 및 정보의 수집 활용
계획
단 계 | 추진 내용 | 시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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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계획 작성 |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 3월 2주 |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보 수집 | ||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 3월 3~4주 8월 4~9월 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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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계획 작성ㆍ승인 | ||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한 교육 지원 내용 실행 | 매학기 시작일 ~ 종료일 |
중간 성취도 평가ㆍ누가 기록 | ||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및 검토 |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성취도 종합 평가ㆍ결과 통보 | 7월, 1월 |
개별화교육계획의 진행 여부 검토 및 수정 | ||
개별화교육평가 가정에 발송 |
개별화교육 계획안 작성
- 개별화교육 계획안 작성에 필요한 법적 일정을 확보한다.
- 개별화교육 계획안의 작성 시기
- 가) 재학생 : 매 학년이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
- 나) 신입생과 전입생 : 배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
- 학교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별 위계 분석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현재 학습 수준은 물론, 진보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준비 작업을 충실히 한다.
- 개별화교육 계획 작성을 위한 학생 개인별 평가를 철저히 하여 출발점을 명확히 한다.
- 평가 : 학기별로 개별화 지도 계획에 따른 수행정도를 평가하여 서술식으로 진술하며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통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