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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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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방향

개별화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교수·학습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교육권과 학습권을 보장해 주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적절하고 고른 교육 기회의 제공과 교육 방법 및 여건의 개선이라는 실천 방법 및 수단을 보장하여,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자주적 생활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 참여에 기여하도록 한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개별화교육계획을 차세대나이스 시스템에 기록하며 모든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교육 중점

개별화교육의 추진을 위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조직하여 본교의 여건에 맞는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전 교사의 참여하에 개별화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를 적절히 수용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힘쓴다.
학생의 장애와 교육적 욕구를 고려하여 공통교육과정에서 전 학년, 전 교과목에 대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차세대 나이스에 입력한다.
치료 지원 서비스를 받는 모든 학생은 그 내용을 개별화교육계획안에 기재한다.

지도방법

전년도 평가 결과와 지도교사 및 학부모 상담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현재 학습 수행 능력
개인별 장기 목표 계획 수립
단기 목표 지도 내용 선정
개인별 개별화 지도 결과의 평가는 개인별로 누가 기록하고 평가는 매 학기말에 실시한다.

개별화교육지원팀 조직

조직
위 원 장 : 학교장
부위원장 : 교감
위 원 :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보호자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자
위원회 활동
IEP의 의뢰부터 검토까지 협력 관계 구축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별화교육 실시 및 점검 및 검토
평가 및 정보의 수집 활용

계획

단 계 추진 내용 시 기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3월 2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보 수집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3월 3~4주
8월 4~9월 1주
개별화교육계획 작성ㆍ승인
개별화교육계획 실행 개별화교육계획에 의한 교육 지원 내용 실행 매학기 시작일 ~ 종료일
중간 성취도 평가ㆍ누가 기록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및 검토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성취도 종합 평가ㆍ결과 통보 7월, 1월
개별화교육계획의 진행 여부 검토 및 수정
개별화교육평가 가정에 발송

개별화교육 계획안 작성

개별화교육 계획안 작성에 필요한 법적 일정을 확보한다.
개별화교육 계획안의 작성 시기
가) 재학생 : 매 학년이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
나) 신입생과 전입생 : 배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
학교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별 위계 분석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현재 학습 수준은 물론, 진보 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준비 작업을 충실히 한다.
개별화교육 계획 작성을 위한 학생 개인별 평가를 철저히 하여 출발점을 명확히 한다.
평가 : 학기별로 개별화 지도 계획에 따른 수행정도를 평가하여 서술식으로 진술하며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통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