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목적
- 학생들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른 유·초·중·고등학교 과정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교육지원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특별히 고등학교는 학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일환으로 대학 진학지도에 내실을 기하고자 인문계반을 신설·운영하고, 직업진로지도 활성화를 위해 이료 및 장애인복지일자리창출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 더불어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기초학습 능력 향상과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심 특성화과정반을 운영합니다.
- 따라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사회에 자립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육성을 통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충실을 기하고자 합니다.
추진 방침
- 첫째, 진로ㆍ직업교육내실화 방안으로 2006년부터 직업능력개발평가와 2010년부터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 사업’에 선정되어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둘째, 진로ㆍ진학교육의 강화 방안으로 인문계교육과정 운영, 학교교육력 제고 사업 추진, 독서교육 지원시스템 구축, 학습멘토링 및 야간자율학습 운영, 학습보조기기(보조공학기기)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 셋째, 시각중복장애(중증)학생들의 직업생활능력의 신장 방안으로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 체험 중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전환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
추진 내용
진로진학(인문)
역점 업무 | 실천내용 및 방법 | 기간 | |
---|---|---|---|
진학 및 진로 지도 |
진학 자료 수집 및 특수교육대상자 전형 입시안 제작 |
6월~12월 | |
참고 도서 구입 및 점역 요청 (EBS,E-YAB 사이트, 숙명점역봉사단) |
연중 | ||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실시 |
전문가 초청 진로특강 | 3월 | |
학생부 작성 요령 | 4월 | ||
자기소개서 작성 | 7월 | ||
대입면접 | 10월 | ||
진학상담 | 상담실 운영 | 연중 |
진로체험
프로그램 | 운영시기 | 주요내용 |
---|---|---|
‘잡월드’ 직업체험 | 10월 중 (1박2일) | 다양한 직업군 체험을 통해 스스로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 영역 확장 |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 9월 중 | 전문직업인 초청 강의 및 면담 |
과학 테마교실 | 9~10월 | 과학 테마교실을 체험하며 직업에 대한 인식의 폭 넓히기 |
청소년 삶 디자인 체험 | 9~12월 | 재미있는 일들을 보고 듣고 만지며 나를 알고 내 삶의 기본기를 발견하며 자신의 진로역량 개발 |
꿈길 (집중학기) | 10월, 12월 | 다양한 직업의 이해 및 흥미와 적성에 맞는 선택형 직업체험 |
진로직업(이료)
구분 | 활동내용 | 시기 | 대상 |
---|---|---|---|
임상실습실 운영 | 임상실습 운영계획수립 | 3월 |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
외래 환자 시술 | 연중 | ||
안마봉사활동 | 무진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 | 3월~12월 |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사업 | 환경정리 및 위생 영・유아 케어 |
3월~12월 | 고3-2, 전공과 |
재활복지 교실 | 학교생활 정보교류 및 선·후배 간담회 | 3월 | 고1-2,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1,2학년 |
지역사회 직업재활 전문가 교류 | |||
자기역량개발 힐링캠프 | 취미활동 및 여가 활동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일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예) 이미지 메이킹, 공예 등. |
4월~11월 | 고1-2, 고3-2, 이료재할 전공과 1, 2 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