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맞춤형교육과정

  • 교육마당 > 교육과정지원 중점 및 특색사업
  • 맞춤형교육과정

추진 목적

학생들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른 유·초·중·고등학교 과정에 맞춰 다양한 형태의 교육지원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특별히 고등학교는 학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일환으로 대학 진학지도에 내실을 기하고자 인문계반을 신설·운영하고, 직업진로지도 활성화를 위해 이료 및 장애인복지일자리창출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더불어 중도.중복장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기초학습 능력 향상과 자립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심 특성화과정반을 운영합니다.
따라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사회에 자립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육성을 통해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충실을 기하고자 합니다.

추진 방침

첫째, 진로ㆍ직업교육내실화 방안으로 2006년부터 직업능력개발평가와 2010년부터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 사업’에 선정되어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둘째, 진로ㆍ진학교육의 강화 방안으로 인문계교육과정 운영, 학교교육력 제고 사업 추진, 독서교육 지원시스템 구축, 학습멘토링 및 야간자율학습 운영, 학습보조기기(보조공학기기) 지원 등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시각중복장애(중증)학생들의 직업생활능력의 신장 방안으로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 체험 중심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전환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

추진 내용

진로진학(인문)
역점 업무 실천내용 및 방법 기간
진학 및
진로 지도
진학 자료 수집 및
특수교육대상자 전형 입시안 제작
6월~12월
참고 도서 구입 및 점역 요청
(EBS,E-YAB 사이트, 숙명점역봉사단)
연중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실시
전문가 초청 진로특강 3월
학생부 작성 요령 4월
자기소개서 작성 7월
대입면접 10월
진학상담 상담실 운영 연중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시기 주요내용
‘잡월드’ 직업체험 10월 중 (1박2일) 다양한 직업군 체험을 통해 스스로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 영역 확장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 9월 중 전문직업인 초청 강의 및 면담
과학 테마교실 9~10월 과학 테마교실을 체험하며 직업에 대한 인식의 폭 넓히기
청소년 삶 디자인 체험 9~12월 재미있는 일들을 보고 듣고 만지며 나를 알고 내 삶의 기본기를 발견하며 자신의 진로역량 개발
꿈길 (집중학기) 10월, 12월 다양한 직업의 이해 및 흥미와 적성에 맞는 선택형 직업체험

진로직업(이료)

구분 활동내용 시기 대상
임상실습실 운영 임상실습 운영계획수립 3월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외래 환자 시술 연중
안마봉사활동 무진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 3월~12월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2학년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일자리사업 환경정리 및 위생
영・유아 케어
3월~12월 고3-2, 전공과
재활복지 교실 학교생활 정보교류 및 선·후배 간담회 3월 고1-2, 고3-2,
이료재활
전공과 1,2학년
지역사회 직업재활 전문가 교류
자기역량개발 힐링캠프 취미활동 및 여가 활동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일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예) 이미지 메이킹, 공예 등.
4월~11월 고1-2, 고3-2,
이료재할
전공과
1, 2 학년